INVESTMENT / The Sage Investor
2024. 06. 26
현재 인도의 GDP는 4.1조 달러로 글로벌 5위 경제 대국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인구 대국이기도 한 인도의 GDP 경제 성장률은 2021년에 이미 중국을 상회했으며, IMF는 2027년에 인도가 세계 3위 경제 대국으로 등극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도의 유명 경제 매체인 비즈니스 월드가 올해도 인도 500대 기업 순위(REAL 500 List)를 발표했다. 비즈니스 월드는 인도의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재무상황을 정밀하게 분석해, 해마다 인도 경제를 선도하는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 발표된 인도 500대 기업 순위 가운데, 총수입을 기준으로 비은행 부문과 은행 부문 두 카테고리에서 각각 선두권을 차지하고 있는 8개의 기업을 소개한다. 시가총액 기준과는 다른 측면에서, 인도 경제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는 기업들을 살펴본다.
1. 인도에서 가장 많은 수입을 올린 기업은?
2. 인도를 대표하는 8개 기업은?(비은행부문/은행부문)
- 본 콘텐츠는 시리즈로 연재됩니다.
올해 발표된 인도 500대 기업 순위는 지난 2023 회계연도 기준, 각 기업이 창출한 자산에서 발생된 수입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인도 기업 중 상장회사만 선택했으며 2023 회계연도의 총수입Total Income(상품·서비스 판매, 투자 활동 및 그 밖의 사업·활동을 통해 기업이 당해 창출한 모든 종류의 수입을 합한 값)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다. 순위는 뭄바이증권거래소BSE, 인도증권거래소NSE, 연례보고서, 공공 자료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했다.
인도 500대 기업 순위는 지난 2023 회계연도 기준,
각 기업이 창출한 자산에서 발생한 수익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인도 기업 중 상장회사만 선택했으며
2023 회계연도의 총수입Total Income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다.
석유, 원자재, 농산품 가격 인상 등으로 제품의 생산비용이 올라감에 따라, 2023 회계연도는 기업 입장에서 어려움과 도전 과제가 더욱 많은 해였다. 인도 500대 기업 목록의 상위 5개 기업이 38조 7,000억 루피(약 634조 원)의 총수입을 창출했는데, 이는 전년도의 100조 3,400억 루피에 비해 감소한 수치이다. 이는 2023 회계연도 동안 인도에 영향을 끼친 글로벌 역풍과 힘들어진 비즈니스 환경을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상위 10개 기업의 총수입은 55조 루피로, 2022 회계연도 상위 10개 기업이 창출한 수익 규모를 밑돈다. 하지만 주요 기업들로 수입이 집중된 흐름도 보인다. 상위 15대 기업은 64조 루피 넘는 총수입을 창출했는데, 이는 500개 기업의 총수입을 모두 합한 금액의 약 절반에 해당했다.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도 인도의 기업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중에서도 비은행 부문과 은행 부문 두 카테고리에서 각각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는 8개의 기업은 다음과 같다.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도 인도 기업들은 전반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비은행 부문 1위는 인도석유공사Indian Oil Corporation가 차지했다. 총수입이 전년대비 28% 성장하여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3년 연속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2위는 인도 최대 민간 기업인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Reliance Industries로 여전히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3위는 인도생명보험공사Life Insurance Corporation of India가 차지했고 4위는 석유가스공사Oil & Natural Gas Corporation가 그 뒤를 이었다.
은행 부문 기업 순위에서는 인도 전역에 광대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인도국영은행State Bank of India이 1위를 차지했다. 인도국영은행은 인도 금융시장의 선도적 위치를 굳건히 지키며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 2위는 HDFC 은행으로 재무 건정성, 수익성 면에서 큰 점수를 얻었다. 3위는 인도 최고의 민영은행중 하나인 ICICI 은행이 차지했으며, 4위는 예금과 대출 분야에서 견고한 성장을 지속해 온 카나라 은행Canara Bank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