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 / The Sage Investor
2024. 10. 02
베트남의
데이터 센터
베트남 클라우드
img
베트남의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광대역 통신과 사물인터넷IoT, 그리고 클라우드 컴퓨팅 및 데이터 센터는 베트남 디지털 인프라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베트남은
이 두 산업과 관련하여 아세안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베트남의 데이터 센터 시장은 2030년까지 16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11%의 성장률(CAGR)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구체적으로 조사기관인 리서치 앤 마켓의 자료를 살펴보자. 베트남 데이터 센터 시장은 2022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성장률 10.68%를 기록하며 2022년 5억 6,100만 달러에서 2028년 10억 3,700만 달러로 증가할 전망이다. 베트남 주요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는 비엣텔 IDC의 황 반 응옥 이사는 최근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 인프라 서밋에서 글로벌 데이터 센터 시장 규모가 올해 3,21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연평균 7.3%라는 놀라운 성장률이 뒷받침된 결과라고 밝혔다.
동남아가 가진 잠재력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데이터 센터 시장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로, 2028년까지 연평균성장률 18.9%를 기록, 시장 규모가
약 30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특히 최근 성장세는 선진국 중심의 1차 시장에서 베트남을 포함한 개발도상국 중심의 2차 시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의 데이터 센터 시장도 향후 몇 년 동안 급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비엣텔 IDC의 응옥 이사는 베트남이 데이터 센터 시장을 강화할 다양한 성장동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렴한 노동 시장, 풍부한 정보기술 인력, 낮은 건설 비용, 그리고 정부의 디지털 전환 프로그램을 촉진하기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와 지원 등이 대표적이다. 한편 베트남 데이터 센터 시장의 발전을 저해하는 장애물로는 불안정한 해저 케이블 연결과 전력 부족 우려가 꼽힌다.

몇몇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의 가속화 관련 연구에 따르면, 베트남 데이터 센터 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11~12%의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베트남 현지 4대 통신업체인 비엣텔Viettel, VNPT, FPT, CMC가 이 시장의 97%를 차지하고 있다.
img
한편,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성장은 2022년과 2023년 동안 많은 기업과 조직이 클라우드로 서비스를 이전한 이후 비용 절감을 모색하면서 성장세가 둔화되었다. 하지만 이는 단기적인 조치에 불과하며, 2024년 4분기에는 시장이 회복되고 2025년과 2026년에 다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의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고, 아시아에서 세 번째로 높은 성장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2025년까지 7억 6,800만 달러, 2030년까지 1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5년에서 10년 동안 연평균 19~20%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국가 디지털 전환 프로그램과 2030년을 내다보는 비전은 디지털 정부, 디지털경제, 디지털 사회라는 세 가지 기둥을 포함하고 있으며, ‘클라우드로의 전환’ 전략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이는 베트남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이 성장하고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킬 주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전문가들은 지속가능한 기술이 2024년 동안 디지털 게임 등 디지털 산업을 변화시키는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 조사기관인 가트너의 연구에 따르면 지속가능한 기술은 2024년에 가장 중요한 전략적 기술 트렌드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리서치 기관인 CB인사이트 역시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센터에 관한 연구에서 세계적으로 더 낮은 에너지 소비를 위해 재생 가능한 기술과 에너지원의 사용을 도입하고, AI를 운영에 적용하면서 고급 냉각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가령 구글과 페이스북은 아이슬란드에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건설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해저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는 온실가스를 줄이면서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운영되는, 해상 데이터 센터라는 미래의 기술로 나아가는 획기적인 조치이다.

베트남 데이터 센터는 여전히 전통적인 건축과 설계 방식을 유지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냉각 솔루션을 사용하고, 베트남 전력 공사EVN로부터 전기를 공급받고 있다. 이에 COP 26에서 약속한 목표와 넷 제로 배출 준수를 실현하기 위해 베트남의 데이터 센터 인프라 역시 향후 3~5년 내에 미래 기술을 적용하고, 2030년 이후에는 세계와 함께 나아가야 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베트남은 데이터 센터 서비스 시장에서 잠재력이 있지만 다른 국가들에 비해 뒤처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시장 규모만 보면 싱가포르의 15분의 1,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5분의 1 수준이다. 2020년부터 2023년 사이에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데이터 센터 서비스는 6배 증가했지만 베트남은 1.5배 증가하는 데 그쳤다.
베트남의 성장은 잠재력과 기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국가들에 비해 더딘 속도다. 하지만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이며 아시아에서 세 번째로 큰 시장이다. 시장 규모는 싱가포르의 58%, 인도네시아의 50%에 불과하다. 그만큼 큰 성장 가능성을 가졌다.”


황 반 응옥(비엣텔 IDC 이사)
베트남 현지 기업의 행보
비엣텔 IDC의 대표는 자사 역시 새로운 데이터 센터가 AI를 운영에 활용하고, 액체 냉각 기술을 적용하며, 명확한 법적 윤곽이 잡히게 되면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리마베네타 베트남Climaveneta Vietnam의 쿵 응우엔은 액체 냉각이 가까운 미래에 널리 적용될 기술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노키아의 데이터 개발 사무소장 이병기는 데이터 센터 시장이 매력적이지만 이 분야는 지금 현재 탄소 배출감소 압박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베트남은 최근 사이버 보안법, 통신법, 개인 데이터 보호에 관한 규칙 13호 등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조직과 기업이 개인 데이터를 베트남 내에 저장하도록 요구하는 여러 법적 규정을 제정했다.

전문가들은 이 전략이 베트남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의 발전을 촉진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2030년까지의 정보통신 인프라 계획은 해저 케이블과 5G 네트워크를 포함한 인프라 투자에 중점을 두고 있다. FPT, 비엣텔, VNPT 같은 기업들이 안정적인 연결을 보장하기 위해 내년까지 완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해저 케이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5G 네트워크의 발전은 AI,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등의 새로운 기술서비스의 성장을 촉진할 것이며, 데이터 사용 및 저장 수요를 증대시키고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컴퓨팅 같은 디지털 인프라 서비스의 발전을 가속화할 것이다. AI 붐은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컴퓨팅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인프라 투자 서비스를 촉진할 것이다. 리서치 회사인 쿠시맨& 웨이크필드Cushman & Wakefield의 분석에 따르면, AI가 게임시장을 주축으로 변화를 이끌며 2024년 데이터 센터 시장을 재편할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컴퓨팅은 디지털 인프라의 중요한 요소로, 베트남 데이터 센터 시장은 국내외 기업들로부터 상당한 투자자금을 끌어들이고 있다. VNPT, 비엣텔, CMC, FPT와 같은 베트남 통신 대기업들은 국제 표준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규모의 현대적인 데이터 센터를 건설하고 발전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
img
정보통신부의 분석가들은 데이터 센터 투자가 통신 제공업체의 새로운 사업이라고 언급하며, 이러한 투자가 디지털 정부, 디지털 경제, 디지털 사회를 위한 새로운 발전 공간을 열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베트남에는 29개의 데이터 센터가 존재하는데, 이는 전 세계의 1%에 불과해 데이터 센터 시장의 추가 성장 여지가 충분하다. 베트남 클라우드 컴퓨팅및 데이터 센터 클럽에 따르면, 베트남의 기업들은 기술을 마스터하고 경쟁력을 강화하여 아세안에서 중요한 디지털 센터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비엣텔은 현재 전국에 13개의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호치민시와 하노이에 총 450MW의 용량을 가진 메가 센터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는 현재 용량보다 4~5배 증가한 수치이다. 비엣텔 회장의 발언에 따르면 비엣텔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주요 기업이 베트남에 데이터 센터를 설립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국제 협력을 촉진하고, 자사가 먼저 베트남에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2023년 말 베트남 우편통신공사VNPT는 호아 락 하이테크 파크에 2천 개의 랙rack을 수용할 수 있는 인터넷 데이터 센터를 공식 개설했다. VNPT는 하노이, 호치민시, 다낭에 8개의 다른 데이터 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센터들은 모두 엄격한 국내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시설이다. VNPT 총괄 디렉터 후인 콰잉 리엠은 파트너 및 투자자와 협력해 녹색 및 지속가능한 기술을 사용하는 지역 및 국제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 정부의 비전과 데이터 센터
올해 초 총리의 승인을 받은 2021-2030년 정보통신 인프라 개발 계획과 2050년 비전은 정보통신 인프라가 국가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여 사회 경제 개발을 위한 새로운 공간을 열어준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 계획은 데이터를 사회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자원으로 식별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며 국가 경쟁력을 향상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을 발전시키고 베트남을 클라우드 컴퓨팅 및 데이터 센터 중심지로 만드는 것에 우선순위를 둔다.

대규모 데이터 센터는 녹색 표준 및 에너지 계획을 염두에 두고 설립 및 개발될 것이다. 또한 데이터 센터가 상호 연결된 데이터와 백업 용량에 연결되어, 빅 데이터 산업을 촉진하는 것을 보장할 전망이다. 또한 베트남 기업이 개발한 클라우드를 우선 사용하도록 장려하고 자원과 데이터를 규정에 맞춰 유연하고 안정적이며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2021-2030년 베트남 정부의 정보통신 인프라 계획
2025년까지
2-4개의 국제 통신 케이블 투자.
국가 데이터 센터 개발 및 운영: 다목적 데이터 메가 센터, 지역 단위 데이터 센터, 베트남 지역 글로벌 금융 센터 요구 조건을 충족하는 지역 데이터 센터를 설립.
데이터 센터의 총 용량은 GDP의 1%로 추정되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을 지원할 수 있는 규모로 추진.
모든 정부 기관은 디지털 정부를 추구하며 클라우드 컴퓨팅 생태계를사용.
베트남 기업의 70%가 국내 기업 기반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사용해야 함.
2030년까지
4-6개의 국제 해저 케이블을 추가 개발.
모든 국가 기관과 기업, 그리고 개인 가운데 절반 이상이 국내 기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사용.
녹색 표준을 따르는 대형 데이터 메가센터를 개발. 빅 데이터 산업을 촉진할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 구축.
※ 본 원고는 필자 의견으로 당사의 투자 의견과는 무관합니다. ※ 본 원고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신호나 추천·투자 권유를 의미하지 않으며, 투자의 최종 판단과 책임은 이용하는 고객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글. Bhi Anh
사진. Getty Images
COPYRIGHT 2021(C) MIRAE ASSET SECURITIES CO,.LTD.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