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 / The Sage Investor
2021. 12. 16
14억 인도인들이
게임에 빠진다!
The Sage Inves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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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게임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본래 인구 규모가 어마어마한 데다가 막대한 자본과 투자, 기술력 등이 더해지면서 인도 게임산업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유망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인도의 게임산업이 날로 번창하고 있다. 딜로이트 인디아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게임산업은 연평균 40%씩 성장하여 2022년에는 약 28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KPMG 보고서도 인도 게임산업이 올해 18억 2천만 달러에서 2025년 39억 1천만 달러 규모로, 113%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인도 게임산업의 성장과 투자
인도에서 불고 있는 게임 열풍은 숫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게이머 수가 2019-20 회계연도 3억 명에서 2020-21 회계연도에 4억 3,300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이를 등에 업고 인도에서 거대 게임 기업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또한 게임업계 매출은 2019-20 회계연도 620억 루피(약 8억 4천만 달러)에서 2020-21 회계연도에는 1,360억 루피(약 18억 5천만 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KPMG보고서에 따르면 캐주얼 게임(casual game, 여가 시간을 이용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은 인도 전체 온라인 게임산업의 44%를 차지했고, 그 점유율은 2024-25 회계연도에 58%까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더 많은 투자자가 인도의 게임산업에 몰려들었다. 2020년 8월부터 2021년 1월까지 인도의 게임회사들은 5억 4천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고 연말까지 투자 규모는 두 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컨설팅 회사인 메이플 캐피털 어드바이저의 보고서 역시 빠른시일 내 인도 게임시장이 막대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게임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새로운 관심 덕분에, 인도의 게임 회사인 드림11(Dream11)은 2억 2,500만 달러, 모바일 프리미어 리그(Mobile Premier League)는 9천만 달러, 나자라 테크놀로지(Nazara Technology)는 6,800만 달러 등의 투자금을 잇달아 유치했다.

크리에이티브랜드 아시아(Kurup Creativeland Asia)의 사잔 라즈 쿠럽 회장으로부터 1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 영국기반 게임 개발사 콸리(Kwalee)는 향후 5년간 인도 게임산업에 3천만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e스포츠 부문에도 많은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 3월 게임 스타트업 노드윈 게이밍(Nodwin Gaming)이 거대 게임 기업인 크래프톤(Krafton)으로부터 2,240만 달러의 지분 투자를 유치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또 다른 스타트업 레버넌트 이스포츠(Revenant Esports) 역시 인도의 자산가이자 광고회사 쿠럽 크리에이티브랜드 아시아(Kurup Creativeland Asia)의 사잔 라즈 쿠럽 회장으로부터 1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 영국기반 게임 개발사 콸리(Kwalee)는 향후 5년간 인도 게임산업에 3천만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판타지 스포츠 플랫폼 할라플레이(HalaPlay)를 비롯해 게임 스타트업 단갈 게임즈(Dangal Games)와 윈조(Winzo), 판타지 게임 스타트업 플레이어즈팟(Playerzpot) 등이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 화제를 모았다.
이렇듯 투자 현황만 봐도 인도 게임산업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증가했는지 실감할 수 있다. 메이플 보고서는 몇몇 게임 회사가 2년 내에 유니콘 스타트업 반열에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간 기업과 스타트업의 투자 및 재무 리서치 기업 트랙슨에 따르면, 작년 인도 온라인 게임 부문 투자액은 1억 3,110만 달러로 최근 6년 내 최고치를 기록했다.

2020년은 인도 온라인 게임산업의 분수령이 된 한 해였다. 팬데믹과 록다운 때문에 온라인 게임은 집 안에 갇혀 있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로 떠올랐다. 그전까지만 해도 게임산업에는 가벼운 오락거리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녔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보다 적극적으로 즐기게 된 것이다. 지난해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부문 전 세계 1위 국가가 바로 인도였다는 사실만 봐도 인도의 게임 열풍을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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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티쉬 미테사인, 나자라 테크놀로지 설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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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은 매우 역동적이고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혁신하고 진화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편집증적으로 몰입하고 두 배의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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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상장한 나자라 테크놀로지는 인도의 온라인 게임 회사 중 하나다. 나자라의 기업공개(IPO)로 더욱더 많은 기업이 증권거래소 상장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는 게임산업에 매우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나자라의 니티쉬 미테사인 설립자는 나자라의 성공을 이야기하면서 “게임산업은 매우 역동적이고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혁신하고 진화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편집증적으로 몰입해야 한다. 우리는 현실에 안주할 수 없다. 우리의 IPO는 성공적이었다. 투자자에게도 깊은 신뢰를 보여줬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새로운 시작일 뿐이다. 우리는 두 배로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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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브 세티, 옥트로 최고마케팅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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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많은 인도 게임 개발사가 글로벌 게임 회사와
경쟁할 수 있는 자본과 기술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옥트로는 사용자 수뿐만 아니라 사업 전반에 걸쳐
전년 대비 100% 이상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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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게임회사 옥트로(Octro)의 마나브 세티 최고마케팅책임자는 “게임에 대한 벤처캐피털(VC)의 관심은 당연하다. 인도에서는 아직 게임업계 유니콘이 등장하지 않았지만, 더욱 많은 인도 게임 개발사가 전 세계 게임 회사와 경쟁할 수 있는 자본과 기술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우리 옥트로는 20개 언어로 현지화 할 수 있는 글로벌 IP 구축에 착수함에 따라, 외국인 투자자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옥트로는 사용자 수뿐만 아니라 사업 전반에 걸쳐 전년 대비 100% 이상 성장을 이뤘다”고 밝혔다.

오프라Fx 앤 OP 게이밍(OpraahFx and OP Gaming)의 파라나브 판펠리아 설립자는 “게임 회사가 현재 위치에 오기까지 3~5년 정도 걸렸다고 생각한다. 한때 취미로 여겨졌던 게임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문화 중 하나로 진화했다. 게이머, e스포츠 선수, 게임 콘텐츠 개발자는 기존의 산업 시장에서 차별화된 가치를 만들 기회를 잡았다. 전 세계적으로 지난 몇 년간 게임산업이 빠르게 성장한 반면, 인도에서는 작년 록다운 이후에서야 매우 가파른 성장을 보이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파라나브 판펠리아 설립자는 “인도 게임산업은 게임과 게이머에게 기꺼이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들로 인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인도 온라인 게임산업은 온라인 배틀 게임, 보드 게임, 카드 게임, 액션과 모험 게임, 하이퍼캐주얼 및 캐주얼 게임 등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자랑한다” 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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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스 차드하, 이워 게임스 설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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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 게임의 급격한 성장배경에는
투자자의 관심이 큰 기여를 했다.
이워 게임스 역시 지난해 투자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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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한 이워 게임스(Ewar Games)를 설립한 파스차드하 대표는 “최근 온라인 게임의 급격한 성장 배경에는 투자자의 관심이 큰 기여를 했다. 이워 게임스 역시 지난해 투자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강조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 중 하나인 인도의 게임산업이 급부상하면서, 신진 사업가와 투자자 모두가 이를 주목하고 있다. 에듀테크 및 헬스케어와 같은 부문에 집중하고 있던 투자자까지 게임산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e스포츠 분야의 스타트업에 투자한 쿠럽 크리에이티브랜드 아시아의 사잔라즈 설립자 겸 회장은 여러 다른 분야 중 e스포츠에 투자를 선택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사업적인 관점에서 게임에 투자하는 것은 당연히 ‘성장’ 가능성 때문이었다. 게임산업은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이고, 나는 앞으로도 게임 이외에 성장 가능성이 있는 분야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다. 게임은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기술, 미디어 등이 혼합된 유망한 산업 분야이며, 인도내에서 게임산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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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더 많은 투자자가 인도의 게임산업에 몰려들었다.
2020년 8월부터 2021년 1월까지 인도의 게임 회사들은
5억 4,4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고 연말까지 투자규모는
두 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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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자산가이자 투자자인 밀란 가나트라도 게임 회사 할라플레이(Halaplay)에 투자했다. 그는 “너무나 많은 플레이어가 유입되면서 게임산업이 갑작스레 거대해졌다. 그럼에도 게임산업은 매력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게임산업의 잠재력은 투자자인 나를 흥분시킨다. 연평균 40%씩 성장하는 분야가 있다면 당연히 투자해야 한다. 이것이 내가 게임산업의 일부가 되기로 마음먹은 이유이다”라고 말했다.
게임산업을 이끌 기술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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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다르 나바레, 프렌타스 테크놀로지 최고경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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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게이머가 수만 명씩 늘어남에 따라
게임 개발사가 강력한 백엔드 팀이나
공급 네트워크를 보유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해졌다.
이러한 기술력을 갖추는 것만이
게임 생태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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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이 온라인 게임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클라우드 기반 기술은 게임세계의 커다란 기술 혁신 중 하나로 꼽힌다. 프렌타스 테크놀로지(Frentas Tech-nologies)의 만다르 나바레 CEO는 “새로운 게이머가 수만 명씩 늘어남에 따라 게임 개발사가 강력한 지원팀이나 공급 네트워크를 보유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해 졌다. 최고의 게임 개발사는 모두 맞춤화된 지원팀을 가지고 있다. 또한 클라우드 인프라를 관리할 강력한 솔루션 팀도 필요하다. 이러한 기술력을 갖추는 것만이 게임 생태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강조했다.

인도의 스트리밍 앱 루터(Rooter)의 피유시 쿠마르 설립자는 “게임 회사가 사용자 기반을 확장하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는 게임 스트리밍을 통해 더 많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그래야 더 많은 사용자를 게임에 끌어들일 수 있게 된다. 게임산업의 성장은 게임 스트리밍과 e스포츠라는 두 가지 파생 분야를 만들어냈다. 특히 최근 들어 게임 스트리밍은 게임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카테고리로 급부상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피유시 쿠마르 설립자는 “인도가 글로벌 게임산업의 일부분을 점유할 유일한 방법은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다. 인도는 그동안 콘텐츠에 굶주렸다.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게임 스트리밍 유니콘이 출현했는데, 이는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다”라고 덧붙였다.

서비스 공급사들 역시 게임을 막대한 성장 기회를 가진 산업으로 보고 있다. 뷰 소닉(View Sonic)의 산조이 바타차르야 IT 비즈니스 책임자는 “지금은 인텔, 엔비디아, AMD와 같은 생태계 파트너 및 프로세싱 유닛 회사가 시스템을 주도 하고 있다. 또한 캐비닛, 고속 모니터, RGB 조명과 같은 부품을 만드는 회사들 역시 게임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게임은 프로그램, 하드웨어, 인터넷 등이 어우러진 거대한 생태계이며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계속 진화하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덕분에 게임산업에서도 구독 모델이 크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인도의 게임산업에 필요한 규제
인도는 아직 온라인 게임에 대한 법이나 규제가 미비한 상태다. 옥트로의 세티 마케팅책임자는 “생태계의 모든 참여자에게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만들어주는 제도와 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새로운 제도는 주정부와 중앙정부의 법률과 상충되지 않게 맞출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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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은 인도 게임산업의 분수령이 된 한 해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기게 된것이다.
지난해 인도가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부문
전 세계 1위를 차지한 것만 봐도, 인도의 게임 열풍을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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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e스포츠 연맹의 로케쉬 수지 이사는 “인도 크리켓 프리미어 리그(IPL)와 같은 성공적인 리그를 만들기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는 정부가 e스포츠를 스포츠 분야로 인정하는 것이다. 문제는 인도 사람들이 e스포츠를 도박과 혼동한다는 점이다. e스포츠 연맹에서 e스포츠의 정의를 명확히 했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e스포츠를 오해하고 있다. 이런 잘못된 인식이 인도 e스포츠의 잠재력을 저해하고 있다. 빠른 시일 내 정부가 e스포츠를 인정한다면 이러한 문제는 곧 해결될 것이다”라고 확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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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케쉬 수지, 인도 e스포츠 연맹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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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를 스포츠가 아닌 도박이나 리얼머니 게임 등으로
오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이 인도 e스포츠의 진정한 잠재력을 저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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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컨설턴트 알탓미시 시디키는 “온라인 게임산업은 주정부 세입을 증가시킬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다. 그러나 온라인 게임의 경우 대부분 규제를 받지 않는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납세는 물론 보안이나 저작권 침해 및 불법 복제와 같은 여러 법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단순한 규제가 아니라, 이러한 법률적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포괄적 메커니즘이 필요한 시기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인도 국가개혁위원회(NITI Aayog)는 게임 업계가 당면한 불확실성을 비롯해 외국 기업의 비윤리적 관행을 줄이기 위해 판타지 스포츠 플랫폼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바아지 게임스(Baazi Games)의 나브키란 싱 최고경영자는 “온라인 판타지 플랫폼 운영자를 위한 단일 국가 정책 및 권고 사항 등의 가이드라인은 사용자들에게 명확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정책은 판타지 게임의 규제 부족으로 인한 허점을 채울 것이다. 가이드라인이 판타지 게임을 둘러싼 법적 모호성을 줄이고, 동시에 사람들의 참여를 장려할 수 있길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게임크래프트(Gameskraft)의 아밋 쿠시와하 브랜드 전략 책임자는 “최근 사용자들이 막강한 기술력이 뒷받침된 게임을 경험하게 되면서, 게임에 대한 기대치도 상당히 높아졌다. 판타지 스포츠 플랫폼의 가이드라인은 게임 분야를 둘러싼 부정적 시선을 없애고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더욱 다양해진 게임 분야
특히 게임 토너먼트는 게임산업을 확장 시키는 동력이 될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게임 토너먼트는 팬데믹 기간 동안 전통 적 스포츠에서 만끽할 수 있는 흥분, 경쟁심 등을 대신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록다운으로 사람들은 집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찾아야 했고, 온라인 게임 토너먼트가 적절한 대안이 된 것이다. 팬데믹 이후에도 게임 토너먼트의 인기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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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가 관람 스포츠로 크게 성장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인도 내 굴지의 기업들도 어느덧 e스포츠 이벤트에
상당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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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피(Zupee)의 딜셰르 싱 말리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는 “게임 토너먼트는 이제 전통 스포츠와 경쟁하기보다 스스로 진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사람들에게 스포츠 경기가 선사하는 흥분과 짜릿함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물론, 지금보다 다양한 종목이 개발되어 큰 호응을 얻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얼티밋 배틀(Ultimate Battle)의 타룬 굽타 설립자는 “e스포츠가 관람 스포츠로 크게 성장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인도 내 굴지의 기업들도 어느덧 e스포츠 이벤트에 상당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인도의 게임산업은 기존 게임 회사, 스타트업, 서비스 제공사, 스트리밍 앱, 인플루언서의 꾸준한 성장과 이들을 뒷받침하는 투자자의 자금력, 기술의 발전 등으로 점점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기술 덕분에 게임산업에서도 구독 모델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는 여러 게임 개발사가 클라우드를 구축하거나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콘텐츠 스트리밍이 결합된 라이브게임 스트리밍은 게임 분야의 성장을 촉진할 분야로, 많은 기업이 라이브 게임 스트리밍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인도 게임산업의 미래는 밝다. 머지않아 영향력 있는 글로벌 투자자까지 인도게임산업에 뛰어들어 산업 생태계를 더욱 확장시킬 것이며, 새로운 유니콘과 거대 게임 회사가 꾸준히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글. Ojasvi Nath | 사진. SHUTTERST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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