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물류정책은 인도 전역에 효율적인 물류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내놓았다. 그러나 이 정책은 중앙 정부와 각주 정부간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도록 호흡을 맞추는 것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각 주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할지에 따라 성공이 좌우된다.
현재 14개 주에서는 국가물류정책과 유사한 물류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EY인디아의 미히르샤 파트너는 “각 주에서 국가물류정책에 기반한 정책을 만들어 인도 전역에서 시너지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각 주는 물류 인프라 개발을 위해 자원을 할당하거나 공공 조달 정책의 개혁을 추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마힌드라 로지스틱스(Mahindra Logistics)의 람프라빈 스와미나탄 최고 경영자는 “상품 운송을 할 때 다양한 운송 수단을 개발하는 것도 우리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현재 인도 화물 운송의 약 65%가 차량에 의존하고 있고, 이에 따라 연료비, 운송 지연 등의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화물차량 운송 대신 철도, 선박, 항공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이 물류 비용을 낮추는 데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운송 수단 이외에도 인프라 확장을 꼭 풀어야 할 숙제로 꼽았다.
람프라빈 스와미나탄
마힌드라 로지스틱스 최고경영자
현재 인도 화물 운송의 약 65%가 차량에 의존하고 있고,
이에 따라 연료비, 운송 지연 등의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화물차량 운송 대신 철도, 선박, 항공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이
물류 비용을 낮추는 데 매우 중요하다.
크리실의 파드마나반 본부장은 국가물류정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5가지 주요 과제를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첫째, 이해 관계자들이 공통의 비전을 가져야 한다. 둘째, 통일된 인터페이스가 구축될 수 있도록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시스템을 구축해야한다. 셋째, 각 주 및 해당 부처는 정책 목적에 따라 조직을 정비해야 한다. 넷째, 정해진 목표 시간 내에 결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정책을 신속히 추진해야한다. 다섯째, 모든 부서의 역량을 총동원해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올카고 로지스틱스의 라비 자카르 최고전략책임자는 “물류전용회랑이 작동하기 시작하면 물류 전체의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이다. 또한 물류 플랫폼이 구축되고 다양한 물류 관계자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되면, 투명성이 높아지고 업무 및 절차가 직관적으로 바뀔 것이다. 이를 위해 중요한 포인트는 물류 관계자가 협력하는 것이다. 한편, 물류 경쟁력을 높이는 열쇠는 정책의 신속한 이행 여부에 달려 있다. 가장 큰 숙제는 국가물류정책이 일선 현장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실행되느냐다”라고 설명했다.
물류 플랫폼이 구축되고 다양한 물류 관계자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되면 투명성이 높아지고
업무 및 절차가 직관적으로 바뀔 것이다.
이를 위해 중요한 포인트는 물류 관계자가
서로 협력하는 것이다.
이컴 익스프레스(Ecom Express)의 T.A. 크리슈난 최고경영자는 “현재 화물차운송 대신 철도가 저렴한 대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철도 이외에도 다양한 운송 수단을 개발해야 한다. 화물 및 소포를 처리할 수 있는 다중 운송 시스템을 갖추어야만 물류 분야의 성공적인 변화가 가능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65%
화물 운송의 65%가 도로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10%
업계는 물류비를 10% 줄이면 인도 수출이
약 5~8% 증가할 것이라고 추산한다.
이어 크리슈난 최고경영자는 “우리는 하나로 통합된 물류 인터페이스 플랫폼을 만들고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 분명한 과제가 있다. 첫째, 물류 플랫폼을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 현재 많은 소규모 플랫폼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플랫폼들이 통합되어야 원활한 시스템을 갖출 수 있다. 이것은 엄청나게 방대한 작업이지만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물류 이해 관계자의 행동 변화다. 특히 물류 분야에서는 비조직화된 사업자가 워낙 많기 때문에, 통합 시스템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이들의 행동 변화가 필수적이다”라고 덧붙였다.
물류 산업의 디지털화는 이미 인도 전역에서 시작되었으나, 완성되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정부를 포함해 모든 이해 관계자들이 협력을 이루어야만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인도 물류 산업이 어떤 방향으로 성장하고 정책의 결실이 맺어질지, 향후 전 세계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