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 / The Sage Investor
2023. 05. 30
인도의 물류 정책은
어떤 성과를 가져올 것인가?
물류는 인도의 전체 경제에 영향을 주는 산업 허브이다. 인도가 추진하는 물류 정책은 과연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전망해 본다.
인도의 물류 비용은 인도 전체 GDP의 14.4%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농업, 제조,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경제의 중추 역할을 한다. 현재 인도는 통합 플랫폼 및 디지털화를 추진함으로써 물류 부문의 비용을 줄이고, 인도 경제 성장에 동력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가물류정책은 규칙을 간소화하고 공급 측면에서의 제약을 없애는 등 모든 산업 기반의 효율화를 지향한다. 이는 탄력적이며 지속가능한 통합 물류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더 나아가 국가물류정책은 인도 상품의 경쟁력 강화와 경제 성장 촉진,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한다. 높은 물류 비용은 전 세계 시장에서 인도 상품의 경쟁력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인도의 물류 비용이 타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물류 시스템 구축은 꼭 선행되어야 한다.
도로 교통, 철도, 항공을 다루는 각 부처의 디지털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는 일은 인도 전역을 아우르는 통일된 규제 환경과 정책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물류 부문의 역량을 강화하고 물류를 인도의 중심 산업으로 변모시키는 데에 절대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물류 종합 계획에는 여러 부처의 프로젝트가 대거 포함될 예정이다.
이러한 정책의 변화는 2천억 달러가 넘는 시장 가치를 지닌 물류 부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별적으로 진행되었던 각 부처의 프로젝트가 효율적으로 통합됨으로써, 인도는 국제적인 물류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동시에 수출업체는 신속하고 명확한 시스템을 통해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인도 정부가 물류 정책을 제한된 기간 내에 빠르게 이행한다면 비용 효율성, 투명성, 비즈니스 수행의 용이성, 배송일자에 대한 예측 가능성 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정부의 물류 종합 계획은 2천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지닌
물류 부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개별적으로 진행되었던 각 부처의 프로젝트가 효율적으로 통합됨으로써,
인도는 물류 강국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또한 디지털 기술로 구동되는 물류 인프라 통합 시스템을 개발한다면, 현재 도로에 집중된 화물 운송 물량을 분산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차량 대신 선박이나 항공 등을 활용하면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전환은 글로벌 시장에서 인도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업체에게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