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을 TDF로만 채우는 것이 아쉬울 수도 있다. 예컨대 일부 적립금은 손실 위험을 어느 정도 감수하더라도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운용하고자 하는 투자자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핵심-위성Core-Satellite 전략을 응용할 수 있다.
이 전략은 투자 자금을 크고 작은 두 덩어리로 나눈 다음, 큰 자금은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상품에 투자해 핵심으로 두고, 작은 자금은 공격적으로 운용하는 상품에 투자해 위성으로 두는 전략이다. 위성에 투입된 자금이 큰 수익을 내면 전반적으로 수익을 끌어올릴 수 있고, 손실을 보더라도 핵심 자산이 안정적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큰 타격을 입지 않는다.
이를 퇴직연금 TDF 포트폴리오에 응용하면, 퇴직연금 적립금 중 상당 부분은 TDF에 투자하고, 일부 적립금은 특정 테마형 ETF 또는 해외주식형 펀드 등 고위험 고수익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다. 기존 핵심-위성 배분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자산 재배분리밸런싱 과정을 거친다. 예컨대 위성으로 투자한 상품의 수익이 늘어 자산 규모가 커진다면 수익을 일부 실현해 핵심 자산인 TDF에 투자하는 방향으로 리밸런싱해 핵심-위성 포트폴리오 구조를 유지하는 것이다.
디폴트옵션 펀드 상품, TDF 비중 높아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을 활용해 TDF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실제로 2024년 2월 말 기준 실적배당형으로 운용되는 디폴트옵션 상품 중 83%(순자산 기준)는 TDF가 포함돼 있다.
디폴트옵션은 퇴직연금 적립금이 어떠한 상품으로도 운용되지 않은 채 방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원리금보장 상품이 만기 해지되거나 적립금이 입금 됐는데도 해당 자금을 어떠한 상품으로도 운용하지 않은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사전에 지정해 둔 금융상품으로 자동 운용되도록 하는 제도다.
사전에 지정할 수 있도록 주어지는 디폴트옵션 상품은 최대 10개다. 이 중에서 TDF 단독 상품 또는 TDF를 포함한 포트폴리오 상품이 몇 개 주어진다. 퇴직연금 가입자는 그 중 하나를 고르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적립금이 들어오는 대로 알아서 해당 상품에 투자된다. TDF에는 투자하고 싶은데 어떤 TDF에 투자해야 할지 고르기 어려운 투자자라면 선택지가 적은 디폴트옵션 상품 중에서 고르는 것도 방법이다.
※ 본 원고는 필자 의견으로 당사의 투자 의견과는 무관합니다.
※ 본 원고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신호나 추천·투자 권유를 의미하지 않으며, 투자의 최종 판단과 책임은 이용하는 고객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