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NSION
2020. 09
연금 투자의 목표,
수익률과 리스크를 함께 보자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img
연금 투자의 목표는 어디에 두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은 그 답을 단순히 수익률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투자를 할 때는 반드시 리스크도 함께 봐야 한다. 투자자들은 각자 리스크를 감내하는 수준이 다르다.

투자 지식이나 경험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고, 투자 가능한 기간도 다르다. 또한 투자 자산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변동성을 참을 수 있는 정도도 가지각색이다. 이를 먼저 명확하게 파악하고 난 후 투자 대상 자산을 정해야 하는 것이다.
나의 리스크 감내 수준부터 파악하자
김철수 씨가 연금 자산의 50%를 국내 주식형 펀드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려고 생각 중이라고 하자. 그는 현재 직장에서 10년 이상 더 근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렇다면 김철수 씨는 해당 투자를 실행해도 될까?

이 질문에 답하려면 먼저 투자 기간에 대한 리스크 부터 파악해봐야 한다. 그는 퇴직까지 10년 이상의 기간이 남아 있으므로 투자할 수 있는 기간도 그 정도로 판단할 수 있다. 그다음은 위험 감내 수준을 검토해야 한다. 편의를 위해 김철수 씨가 크지 않은 원금 손실 가능성은 참을 수 있다고 가정할 때, 이후 해야 하는 것은 그가 고려하는 투자안 자체의 리스크와 기대수익률을 판단해보는 일이다.
img
위 표는 1995년 12월 31일부터 2020년 8월 31일까지 24년 8개월의 기간 중 아무 때나 골라서 매월 말 주식과 채권에 반반 적립식으로 투자했을 경우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주식은 종합주가지수(KOSPI), 채권은 CMA에 투자한다고 가정한다. 이 투자안은 1년간 투자했을 때 최악일 경우에 -16.8%의 성과를 기록했다. 손실을 볼 확률도 32.63%나 됐다. 그러나 10년 투자 시에는 손실 확률 자체가 0.56%로 줄었고, 수익률이 가장 나빴을 경우의 연 복리 수익률도 -0.3% 정도였다.

김철수 씨는 10년 이상 투자 예정이므로, 이 정도의 리스크는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 투자안의 평균 연 복리 기대수익률은 3.1%이다. 이 수익률에 만족할 수 있다면 김철수 씨는 투자를 실행해도 될 것이다.



연금 투자에 대한 4가지 오해와 5가지 원칙

원칙 1. 연금 투자의 목표, 수익률과 리스크를 함께 보자

원칙 2. 장기 수익률 높이는 방법, 변동성 관리

원칙 3. 당신의 연금에 글로벌 우량 자산이 필요한 이유

원칙 4. 연금 투자가 어렵다면? 자동 투자 상품 활용을 적극 검토하자
출처.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글. 윤치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구위원
COPYRIGHT 2021(C) MIRAE ASSET SECURITIES CO,.LTD.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