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NSION
2020. 09
장기 수익률 높이는 방법,
변동성 관리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img
투자에서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손실 없이 이익만 발생하는 경우겠지만, 실제로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렇다면 기대수익률이 비슷할 때 장기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그 해법은 변동성 관리에 있다.
간단한 사례를 들어보자. 수익률의 산술평균이 5%로 같은 투자안 A, B, C가 있다고 하자. A는 상승 시 +20%, 하락 시 -10%의 수익률을 보여준다. B는 변동성이 더 크다. 상승했을 때는 +30%, 하락했을 때는 -20%의 성과를 나타낸다.

C는 상승 시와 하락 시의 수익률이 각각 +40%, -30%이다. 이 3개 투자안 중 어느 것이 장기 성과가 좋을까? 답은 A다. 현재 1000원을 투자했다고 가정할 경우 30년 뒤 A는 3172원이 된다. 반면 B는 1801원이 되고, C는 739원에 불과하다. 장기간 투자했지만 오히려 손실이 발생한 것이다.
변동성이 장기 투자 성과를 좌우한다
아래는 1990년부터 2019년까지 30년 동안 한국의 주가(KOSPI)지수, 미국의 S&P500지수, 독일의 DAX지수의 연수익률 산술평균과 변동성, 연평균 실제 투자수익률을 정리한 표다.
img
img
한국 주가지수의 경우 연 수익률의 산술평균은 다른 지수에 비해 연 1.7~2.3%포인트 정도 낮다. 그러나 변동성이 높기 때문에 연평균 실제 투자수익률의 격차는 연 4.0~4.7%포인트에 이른다. DAX의 경우는 연수익률 산술평균이 S&P500보다 높지만 변동성 또한 높아 연평균 실제 투자수익률은 오히려 더 낮게 나타난다. 투자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선 변동성을 줄여야 함을 알 수 있다.

이 표를 통해 알 수 있는 또 한 가지 사실은 글로벌 분산 투자의 힘이다. 국내에만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미국에 분산 투자해 변동성을 낮추고 기대수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연금 투자에 대한 4가지 오해와 5가지 원칙

원칙 1. 연금 투자의 목표, 수익률과 리스크를 함께 보자

원칙 2. 장기 수익률 높이는 방법, 변동성 관리

원칙 3. 당신의 연금에 글로벌 우량 자산이 필요한 이유

원칙 4. 연금 투자가 어렵다면? 자동 투자 상품 활용을 적극 검토하자
출처.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글. 이동근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구원
COPYRIGHT 2021(C) MIRAE ASSET SECURITIES CO,.LTD.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