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ISORY / Weekly 부동산 ISSUE
2020. 10
3기 신도시 본궤도,
주요 토지보상 지역은 어디?
· 4.16 총선 민주당 압승에 7.10 부동산 대책까지, 공급확대 정책 가속화 될 듯
· 3기 신도시는 어디?, 토지 보상시 고려할 점!
4.16 총선 민주당 압승에 7.10 부동산 대책까지,
공급확대 정책 가속화 될 듯
21대 총선의 결과 민주당이 압승하면서 현 정부가 추진하는 부동산관련 정책에 힘이 실리고 있다. 그동안 이어져 오던 강력한 대출 및 세제 강화 등 수요억제 정책은 최근 발표된 7.10 대책에도 지속되고 있다. 공급 측면에서는 이미 발표된 3기 신도시 조성도 본격적으로 탄력을 받으며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토지보상도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코로나 여파의 지속과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인한 공급 위축 우려를 불식하고 집값 불안에 따른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사전청약을 실시할 예정으로, 수도권 30만호 분양 및 입주를 앞당기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
통상 대규모 신도시 개발은 지연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공급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여당의 추진력을 고려하면 예정대로 3기 신도시가 조성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한 토지보상금 규모 또한 눈에 띄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추정되는 토지보상금은 약 25.78조원 규모로 최근 10년래 최대 규모이다. 지역별로는 3기 신도시가 입지한 경기권에 75%가 집중되어 있는데 공원, 산업단지 보상규모 보다 3기 신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공공택지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