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5년 설립된 미국의 아이온큐는 범용 양자 컴퓨팅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다. 맞춤형 하드웨어와 펌웨어, 운영체계 등을 개발하고 있다. 20큐빗의 양자컴퓨터를 개발했으며 서비스로서의 양자컴퓨팅(QCaaS) 플랫폼을 제공한다.
아이온큐는 양자물리학을 연구한 크리스토퍼 먼로(Christopher Monroe)와 김정상 박사 등이 2015년에 공동 설립한 회사다. 먼로 박사는 메릴랜드 대학 퀀텀그룹을 이끌었다. 이 팀은 1995년 첫 번째 성공적인 양자 논리 게이트를 시연했다. 김 박사는 듀크대에서 양자학을 연구했다. 현재 먼로 박사는 아이온큐의 최고과학자(Chief Scientist)이며 김 박사는 최고기술책임자(CTO)다.
2014년 물리학에 관심이 높았던 뉴 엔터프라이즈 어소시에이츠(NEA)의 해리윌러(Harry Weller)는 먼로와 김 박사의 논문을 읽고 투자를 결심했다. NEA는 두 과학자에게 2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아이온큐의 시작이었다. 아이온큐는 2017년 구글벤처스(GV), 아마존웹서비스(AWS), NEA에서 추가로 2천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2년 후 아마존 프라임 기술을 이끈 핵심 연구자 피터 채프먼(Peter Chapman)이 CEO로 합류했다. 채프먼 CEO는 아마존 이전에는 현재 구글 엔지니어링 이사인 레이 커즈웨일(Ray Kurzweil)이 만든 컴퓨터 회사 K-NFB 리딩 테크놀로지(K-NFB Reading Technology)를 경영했다. 그의 합류 후 아이온큐는 삼성전자,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 에어버스 벤처스(Airbus Ventures), 로버트 보시 벤처 캐피털(RBVC), 휴렛패커드(HP), 무바다라 캐피털(Mubadala Capital) 등에서 5,500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채프먼 CEO는 2019년 AWS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 파트너십을 맺어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초기 단계 양자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했다. 아이온큐는 애저와 AWS 클라우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양자 컴퓨팅 서비스다.
또, 아이온큐는 소프트뱅크 투자금으로 엑스박스 비디오게임 콘솔 기기 크기의 퀀텀 컴퓨터를 개발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아이온큐는 하드웨어 판매와 클라우드 서비스, 기술지원, 퀀텀 애플리케이션 공동 개발 등 4개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으며, 6세대 양자 컴퓨터를 개발했다. 아이온큐는 지난 2021년 10월 뉴욕 주식시장에 최초로 상장한 순수양자컴퓨터 개발 회사로 이름을 올렸다.
‘D-웨이브 시스템’은 1999년에 설립된 캐나다의 양자컴퓨터 회사다. 지난 2011년 세계 최초의 상업용 양자컴퓨터 ‘디웨이브 원’(D-Wave One)을 출시했다. 현재 5세대 양자컴퓨터를 출시했으며 개발 중인 6세대 양자컴퓨터는 500개 이상의 큐빗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2년 8월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디웨이브 시스템은 양자컴퓨터 어닐링(anealing, 아날로그 방식 양자컴퓨터 작동원리)이 전문이다. 어닐링은 상용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자율차량 경로 설정 등을 간소화 하는 데 쓰인다. 디웨이브 시스템은 양자컴퓨터 분야에서 수익을 내고 있는 몇 안 되는 회사다. 이 회사의 주요 파트너는 딜로이트(Deloitte), 폭스바겐(VW), 존슨앤존슨(J&J), 록히드 마틴 등이다.
캘리포니아주 버클리에 있는 리게티 컴퓨팅은 양자컴퓨터용 회로를 개발하고, 엔지니어가 양자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다. 리게티는 2021년 40큐빗 프로세서 두 대를 함께 모으는 모듈식 디자인을 내놓았다. 이를 기반으로 80큐빗 시스템을 발표했다. 리게티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사용해 2024년에 약 1천 큐빗 시스템, 2026년에 4천 큐빗 시스템을 공개할 계획이다.
또 나스닥에 상장한 퀀텀 컴퓨팅은 기업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업체로 비전문가들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풀스택양자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다. ‘캐털리스트’(Catalyst)라는 실행 가능한 양자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으며, 최근에는 양자 광자 시스템을 개발한 큐포톤(QPhoton)을 인수했다.
투자회사 코웬은 리게티 컴퓨팅에 대해 “투자하기 좋은 위치에 있다”고 분석했다. 또 에드워드 우(Edward Wu) 애스디언트(Ascdiant) 캐피털 마켓 애널리스트는 퀀텀 컴퓨팅에 대해 “마케팅 강화로 인해 내년에 강력한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 애널리스트는 최근 퀀텀 컴퓨팅에 대한 목표 주가를 9.5달러로 인상했다. 2022년에 이 회사 주식은 33% 가까이 급락했다. 이밖에도 코웬은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Applied Materials)와 MKS 인스트루먼트(MKS Instruments)와 같은 회사를 양자컴퓨터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주로 꼽았다.
코웬은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 업체에 장비를 공급하는 회사로 ‘초전도 칩’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전자제품 공급업체인 MKS는 양자컴퓨터 개발 분야에 필요한 산업용 레이저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IBM, 구글, 아마존 같은 빅 테크 외에도
아이온큐, 디웨이브, 리게티 컴퓨팅 등 많은 스타트업이 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