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산업을 빠르게 재편하고 있다. 코드 생성 AI 기술은 챗봇, 금융, 제약, 스포츠, 자율주행, 제조 분야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자연어 생성 AI 기술은 교육, 출판‧미디어, 법률, 회계, 부동산, 여행, 마케팅, 게임‧메타버스 산업의 판을 바꾸고 있다. 또 이미지와 악보를 생성하는 AI기술은 디자인, 패션, 영상 NFT대체불가능토큰 음악 산업에 파고들고 있다.
퀴즐랫이 챗GPT를 접목해 개발한 교육용 AI 챗봇 큐쳇
그중 가장 큰 변화의 물결에 올라선 분야가 교육이다. 전 세계 6,000만 명에 달하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퀴즐렛Quizlet은 챗GPT를 접목한 새로운 교육용 AI 챗봇 큐챗Q-Chat을 개발했다. 적응형 질문 형식을 기반으로 한 큐챗은 학생이 질문하면 AI가 질문 수준을 가늠하고 이를 토대로 학생 수준에 맞는 예시로 답한다. 이른바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을 구현한 것이다.
리걸 테크 스타트업 케이스텍스트가 개발한 챗GPT 기반 챗봇 코카운슬
법조계 역시 판이 바뀌고 있다. 미국에서 1만 개 이상의 로펌이 사용하는 리걸 테크 스타트업 케이스텍스트Casetext의 챗GPT 기반 코카운슬CoCounsel이 핫이슈다. 케이스텍스트의 제이크 헬러 CEO는 “미래의 변호사는 법률 연구, 문서 검토, 선서 준비, 계약 분석 같은 작업을 AI에 위임하고 본인이 잘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행 애플리케이션 롬어라운드가 챗GPT를 도입해 개발한 새로운 여행 일정 생성 시스템
이뿐 아니다. 여행 산업에 등장한 챗GPT는 AI물결을 거세게 만들고 있다. 여행 애플리케이션 롬어라운드Roam Around는 챗GPT를 도입해 모든 도시에서 할 수 있는 여행 일정을 생성한다. 챗GPT는 프롬프트에 세부 내용을 입력해야 제대로 된 답변을 하는 데 반면, 롬어라운드는 직관적 질문을 던지는 것이 특징이다.